봄기운이 완연한 3월 27일 카페봄봄에서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활동가 심화과정 4강이 진되었습니다.^^
이번 4회는 교육기획할 때 챙겨야 할 것들 이라는 주제로
노동인권교육의 원칙과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모든교육들이 그렇듯 노동인권교육도 정석이라고 할수있는 메뉴얼이 없고
교육자가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 만나는 대상, 강의하는 장소 등에 따라
수많은 방법으로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데 어떤식으로 강의를 이끌어가든
가장 중요한것은 전달하려는 과제를 명확히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육을 받는 대상이 성인일수도 청소년이 될수도 있을텐데
몸을 움직여 직접 참여하는 방식의 강의가 되기도하고
또 PPT나 자료집등을 활용해 강의를 진행 할수도 있는데
어떤 방식의 강의가 되었던
인권을 위한, 인권을 통한, 인권에 대한 교육이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노동인권교육 활동가의 강의가 누군가에게는
인권이라는 문제에 처음으로 대면하는 시간이 될수도 있습니다.
이점을 생각하면
좀더 많은 것을 담고, 좀더 많은것들에 대해 배려하고, 좀더 깊이 있는 강의를 만들고자
노력할것입니다.
이제 한강만 남았네요!
마지막 시간은
무엇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 될지 무척 아쉽기도 하고 기대가 됩니다.^^
*문제로 정의된 사람들이 그 문제를 다시 정의할 수 있는 힘을 가질 때 혁명은 시작된다.
-존 맥나이트(1995)
봄기운이 완연한 3월 27일 카페봄봄에서 청소년 노동인권교육 활동가 심화과정 4강이 진되었습니다.^^
이번 4회는 교육기획할 때 챙겨야 할 것들 이라는 주제로
노동인권교육의 원칙과 방법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모든교육들이 그렇듯 노동인권교육도 정석이라고 할수있는 메뉴얼이 없고
교육자가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 만나는 대상, 강의하는 장소 등에 따라
수많은 방법으로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데 어떤식으로 강의를 이끌어가든
가장 중요한것은 전달하려는 과제를 명확히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육을 받는 대상이 성인일수도 청소년이 될수도 있을텐데
몸을 움직여 직접 참여하는 방식의 강의가 되기도하고
또 PPT나 자료집등을 활용해 강의를 진행 할수도 있는데
어떤 방식의 강의가 되었던
인권을 위한, 인권을 통한, 인권에 대한 교육이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노동인권교육 활동가의 강의가 누군가에게는
인권이라는 문제에 처음으로 대면하는 시간이 될수도 있습니다.
이점을 생각하면
좀더 많은 것을 담고, 좀더 많은것들에 대해 배려하고, 좀더 깊이 있는 강의를 만들고자
노력할것입니다.
이제 한강만 남았네요!
마지막 시간은
무엇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 될지 무척 아쉽기도 하고 기대가 됩니다.^^
*문제로 정의된 사람들이 그 문제를 다시 정의할 수 있는 힘을 가질 때 혁명은 시작된다.
-존 맥나이트(1995)